모아(moa)_해외 진출 전문가 매칭 서비스

수출기업의 옴니채널 전략과 O2O 플랫폼의 필요성

가비아씨엔에스 해외진출 2024. 12. 19. 17:25

 

 

기업들의 상품 혹은 서비스 판매 전략이 온*오프라인 영역을 넘나든지 오래되었고,

이에 홍보나 마케팅 기반이 되는 방식들도 다양해졌습니다.

 

여기에 옴니채널과 O2O 플랫폼이 등장했는데요.

그 경계와 구분이 모호해 의미 또한 조금씩 다르게 해석 될 수 있으며, 확장된 범위안에 포함되는 개념들도 있습니다.

 

확실한건, 이커머스 전문기업들은 그 확장된 방식과 범위안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옴니채널의 개념과 종류를 통해 전략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O2O 플랫폼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플랫폼도 같이 확인해 볼께요!

 

 

옴니채널 (Omni-Channel) 개념

 

(1) 의미 : 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채널에 하나의 통합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접근 방식

 

(2) 목표 : 소비자 중심 seamless (지속적 일관된) 경험 제공

 

(3) 특징 : 모든 채널 간 데이터와 서비스 통합

 

(4) 예시 사례 :

* 월마트 (Walmart) : 미국 대표 대형 소매업체.

모바일 앱으로 다양한 쇼핑 기능 제공, 매장 내 키오스크 도입 등으로 디지털 전환 성공, 매출 증대와 고객 만족도 향상의 대표적 사례

* 메이시스 (Macy's) : 미국 유명 백화점 체인.

온라인 구매 상품 매장에서 반품 및 교환 가능하게 하고 모바일 앱으로 스캔 결제 서비스 도입, 다양한 고객 경험 제공으로 경쟁력 유지

 

 

국내에도 대형 리테일 기업 신세* 롯* 백화점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옴니채널 종류

 

(1) 소비자와 기업간 소통 채널

(2) 제품 및 서비스를 노출 및 판매하는 채널

(3)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채널

 

이 외에도 있겠지만 단순하게 분류해 볼 수 있죠.

 

 

 

옴니채널 전략 필요성

 

 

옴니채널의 종류는 더욱 확장될 것이며 많은 채널을 통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은,

고객을 유도하는 핵심 요소가 될것 입니다.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소비자 접점의 방식이나 방법도 새롭게 보여질 것이기 때문에 옴니채널 전략은 기업 경쟁력을 위해서는 사실상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특히 리테일 기업들은 반드시 필요한 전략이죠.

다른 산업군은 소비자 행동 패턴에 따라 접근을 위해 다양한 채널 확장이 필요합니다.

 

 

옴니채널의 전략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이, O2O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2O 개념과 연관성을 통해 왜 필요한 조건인지 알아볼까요?

 

 

O2O (Online to Offline) 플랫폼 개념

 

 

(1) 의미 : 온라인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2) 목표 : 온라인-오프라인간의 연결 강화

 

(3) 특징 :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고 경험에서 연계된 데이터를 통해 공유, 개선 및 확장 가능

 

(4) 예시 사례

* 우버 (Uber) :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자와 운전자 연결 서비스. 모빌리티 분야 대표 O2O 플랫폼

* 에어비앤비 (Airbnb)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숙박을 원하는 사람과 공간을 제공하는 호스트를 연결하는 서비스.

글로벌 숙박 공유 플랫폼으로 성장 여행 산업에 변화를 가져온 예시.

 

국내는 배달의 ** 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O2O 플랫폼 뭘까..?

 

쉽게 이해해 보자면,

고객이 O2O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에서

어떠한 프로모션 혹은 노출에 의해 숙박을 예약,결제를 하고 오프라인으로 그 숙박업소를 경험하게 되는 것

그리고 리뷰를 남기게 된다면 데이터화 될것이고 아마 이를 통해 개선 및 확장된 서비스까지 진행될 가능성이 있겠죠?

 

 

옴니채널과 O2O 플랫폼 모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 강화가 가장 큰 목표이자 통합적인 의미로 보여집니다.

 

 

옴니채널과 O2O 플랫폼의 연관성

 

(1) O2O 플랫폼이 옴니채널 전략 지원

(2) 옴니채널이 O2O 플랫폼 확장 촉진

(3) 고객 경험에 따른 데이터 통합 및 활용

(4) 기술적 기반 공유

 

즉, 옴니채널 전략 구축을 위해서는

고객 의견 및 행동에 따른 채널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하나의 창구로 가는 O2O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O2O 플랫폼을 통한 옴니채널 전략 구축을 통한 장점

 

 

고객 입장에서는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빠른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빅데이터 취합이 가능, 이를 통합 후 예측 및 분석 그리고 서비스 개선을 통해 맞춤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결론적으로, 옴니채널은 고객 경험을 통해 통합적으로 연결하고

O2O 플랫폼은 이를 기반으로 고객 행동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자연스럽게 갈 수 있도록 합니다 .

 

이 두가지 전략은 디지털 환경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옴니채널은 기업 서비스 및 브랜드에 대한 경험 확대를 위한 목적

O2O 플랫폼은 온라인을 통해 브랜드 및 서비스를 노출하고 선택하게 만들면서 오프라인에서 실제로 거래를 이루어 내고,

이러한 구조들이 선순환되어 데이터가 통합 되고 플랫폼 내에서 활용되어, 기술적 업그레이드를 통한 공유 및 개선이 되어 가는 형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해외 진출 전문 O2O 플랫폼 모아 (moa)

 

IT 기반 이커머스 전문기업 가비아CNS는

다년간의 해외 진출 경험과 데이터로 자체 개발 기술력이 더해진 

O2O 플랫폼의 확장된 개념으로 "해외 진출 전문가 매칭 플랫폼" 모아 (moa)를 론칭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