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컬 플랫폼 (Vertical Platform)이란,
특정 산업 및 분야를 타겟으로 한 전문화된 온라인 플랫폼으로 해당 관심사를 가진 고객층을 공략하는 플랫폼 입니다.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알려지기 시작한 용어와 개념이지만,
2010년대 크몽, 배달의 민족 등 사례가 나오면서 한국에서도 버티컬 플랫폼이라는 용어가 일반화 되었고,
2022년도 말 2023년도 부터는 "버티컬" 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더욱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버티컬 플랫폼이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수평적 플랫폼이 성숙하면서 새로운 차별화 전략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특정시장에 집중하면 고객 데이터를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고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최근에는 특히 클라우드와 AI 기술의 발전으로 특정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기가 더욱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을 쉽게 이해하고, 글로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버티컬 전략 플랫폼을 알아보겠습니다.
버티컬 플랫폼 예시
1. 전문가 매칭 플랫폼
* 크몽 : 프리랜서를 위한 전문 매칭 플랫폼으로, 디지털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음.
* 모아(moa) : 해외 진출 전문가와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매칭하는 플랫폼으로, 글로벌 판로 확장에 특화된 전문 서비스 제공, 분야별 전문가 매칭 (모아 바로가기)
2. 음식 배달 및 외식 플랫폼
* 배달의 민족 : 초기에는 음색 배달에 특화, 현재는 식자재 유통 등으로 확장
3. 패션 및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 지그재그 : 다양한 오라인 쇼핑몰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탐색 가능
4. 부동산 플랫폼
* 직방 : 임대, 매매 등을 원하는 사용자밍 부동산 중개 업체 연결
패션 분야에서 더 유명한 무신사, 에이블리, 29cm 등을 예로 들수 있고
당근마켓, 오늘의 집도 특정 분야와 서비스에서 확장된 버티컬 플랫폼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 같은 병원 방문이 어려운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의료나 헬스케어 플랫폼들도 활성되고 있습니다.
버티컬 플랫폼 특징
1. 집중된 타겟층으로 고객 맞춤화 가능
특정 산업 (예: 해외 진출, 물류, 패션, 재능) 이나 고객군 (예: 프리랜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나 제품 제공합니다. 맞춤형 서비스 확장이 가능합니다.
2. 깊이 있는 전문성 및 경쟁력 강화
특정 분야의 고객에게 특화된 기능이나 정보를 제공하며,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성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이 됩니다. 이는 다른 플랫폼들과는 차별화 됩니다.
3. 고객과 강한 연결고리로 높은 전환율
고객의 고유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니즈를 충족시켜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고객 참여와 전환율도 높아 질 수 있습니다.
버티컬 플랫폼 성공 요인
버티컬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가기 위해서는,
1. 사용자 경험 (UX) 최적화
해당 분야의 고객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직관적인 UX 제공이 필요합니다.
2. 신뢰 구축
전문 분야에서의 신뢰도는 플랫폼의 생존에 중요합니다.
리뷰, 평판 관리, 인증 시스템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3. 커뮤니티 활성화
네트워킹 기회를 마련하거나 전문가와의 소통으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유연한 확장성
초기에는 단순한 방식으로 특정 분야에 집중하되, 성공 후에는 관련 분야로 확장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 가능성을 가진 "해외 진출 전문가 매칭 플랫폼" 모아(moa)
가비아CNS는
수년간 다수 기업들의 해외 진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성공적인 사례와 업체들의 요청사항들을 통해,
내부 개발 인력으로 해외 진출 전문가 매칭 플랫폼 모아(moa) 플랫폼을 론칭 했습니다.
자체 개발력은 추후 플랫폼 서비스 확장성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며
해외 진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며 커뮤니티 활성화 도모를 통해 전문가 및 클라이언트와 신뢰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수 있습니다.
모아(moa)는
전문적인 수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에게는 확장된 고객 접점의 기회를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중소, 중견기업들에게 분야별 단계별 전문가 매칭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국내 유일 해외 진출 전문가 매칭 버티컬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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