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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관세 통상 변화에 따른 해외 진출 국가 확장 기회, 글로벌 사우스

가비아씨엔에스 해외진출 2025. 3. 4. 15:12

 

 

미국은 트럼프 2기가 시작된 후 각종 통상 관련된 뉴스가 연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관세 정책 변동에 대한 부분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가지 대비책 마련을 강구해야 합니다.


대미 수출을 우리가 간과할 수 없지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전적으로 의존하는 부분을 탈피 하는 방법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변화를 시도하고 안착시켜야 할 시기 인것 같습니다.
사실상 미리 준비하고 고민하고 있었다면 변화는 두렵지만은 않을것 같은데요!


신흥시장 개척은 미국의 관세 이슈 상황이 아니어도 반드시 진행되어야 할 판로 확장의 큰 카테고리 입니다.
하지만 전략적으로 기업이나 상품의 특성 및 타겟에 맞는 국가 진출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출 국가 변화는 생존 보다 기회로 보시고
준비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수출 판로 확장 방법

 


1. 시장 확장 : 진출 국가 확대

2. 방법 변화 : B2C-B2B-D2C

3. 수단 확장 : 오프라인-온라인 채널 확장

 

 

 

글로벌 사우스 국가 뜻

 

제3세계 또는 개발도상국이며, 선진국을 뜻하는 글로벌 노스와는 구분해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남미*아시아*아프리카 대부분의 나라가 글로벌 사우스에 포함되며
한국*일본과 유럽*북미*오세아니아 등 60여 국은 글로벌 노스 포함됩니다.

 


사실상 현재는 세부적인 국가분류가 혼재되어 있으며
지리 위치적으로는 북반구 저위도*남반구 위치한 
아시아,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신흥개발도상국을 의미합니다. 

중동 지역도 우리나라 기업 진출 가능성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하고 있죠.


인도, 멕시코 등 글로벌 사우스 국가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한국이 이들 국가와의 교역과 투자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공급망 관리 및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G20 회원국으로 영향력이 있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멕시코, 브라질 등 4개국을 거대 소비 시장으로 진단했습니다.


이를 GS4 Global South 4개 국가라고 하기도 합니다.

 

 

 

수출 유망 거대시장

 

인도와 브라질 수입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5.6% 증가 (세계 평균 4%)
멕시코는 전체 수입의 53% 이상이 중간재 대표 글로벌 생산 기지 역할
인도네시아도 수입이 2천억 달러 돌파하며 신규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요국이 저출산 고령화 등 축소사회 접어들고 통상 위협이 지속되는 반면,

 

글로벌 사우스는 
높은 경제성장률, 젊은인구, 정부의 인프라 투자에 힘입어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며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꾸준이 상승 인구 배당 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역시 젊은 인구와 경제성장률 인터넷 확장 발전 속도와 연관되어 발전합니다.

​수출에 있어서 
일부 국가 의존도 그리고 특정 제품 의존도에 대한 부분들에 대해 
정책적으로 흐름을 읽어야 합니다.


이에,
수출 무역거래 시장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보셔야 할 부분은
시장 다변화, 중장기적 관점의 채널 확장 및 구축 그리고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력 입니다.

신흥국가로 채널 확장 및 시장 다변화를 목표로 수출을 고민하신다면,
지속적으로 GS4의 발전과 전자상거래 수출 뉴스를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초반에 언급드린
수출 판로 확장의 3가지 측면에서
해외진출 변화에 대해 컨설팅이 필요하거나
국가 다변화에 따른 시장 조사 전문 컨설턴트 등
수출 과정에서 성공적인 프로젝트 파트너가 필요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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